"요양보호사 노동현황과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포럼" 진행
관리자
view : 8
지난 7월 31일 목요일 14:00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 교육실에서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와 충청남도노동권익센터가 공동주최로 “요양보호사 노동현황과 지원방안”을 주제로 노동포럼을 전문가와 노동센터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였습니다. 이번 포럼을 통해 요양보호사의 노동현실을 심도 있게 파악하고, 이를 바탕으로 현장의 정책적 요구를 설계하며 체계적인 지원 및 조직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.
주요 발표자로는 최영자 충남사회서비스원 충남동부돌봄센터장, 장영성 전국요양보호사협회 회원, 김원천 호서대학교 교수, 남우근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이 참여로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책과 의견을 제시 해 주었습니다.
△ 최영자 센터장은 장기요양기관 운영구조에 대해 발표하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, △장영성 회원은 요양보호사 복지센터의 운영 사례 공유와 종사자들의 실질적인 복지 향상과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고, △김원천 교수는 노인장기요양 종사자 처우개선 제도를 통한 노동현황 파악을 주제로 발표하고, △남우근 소장은 장기요양제도의 현황과 쟁점을 짚어보며 정책적 요구 사항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제언을 제시 해 주었습니다.
센터는 이를 기초로 실태조사, 지원사업 등을 모색하는 등 앞으로도 요양보호사님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,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.